한국과 인도가 2030년까지 양국 교역액 500억달러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는 10일 양국 간 협력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사람·상생번영·평화·미래를 위한 비전’을 채택했다. 한국과 인도 양국 정상이 비전성명을 채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양국 정상은 이날 정상회담에서의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비전성명을 채택했다”며 “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과 모디 총리의 신동방정책을 통해 양국이 미래를 향한 중요한 동반자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비전성명에서 “현재 진행 중인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협상의 조속한 타결을 통해 양국 간 교역액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며 “양국 기업들이 투자를 늘리고 합작기업 설립을 촉진하며 2030년까지 양국 간 교역액 500억달러 달성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재확인했다”며 “양국 파트너십 진전을 위해 정례적인 고위급 교류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 정상의 격년 방문을 통해 정상급 교류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모디 총리와 정상회담을 마치고 발표한 공동언론발표문에서도 “양국의 전략적 협력의 새 시대가 열리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모디 총리는 한반도 평화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며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위해 다자협의체 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양국 관계 장관들은 △CEPA 조기성과 합의서 △무역구제협력 양해각서(MOU) △미래비전전략그룹 설치 MOU △2018~2022년 문화교류계획서 등 4건의 합의서와 MOU를 교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