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방송 이사회 이사 후보 공모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정치권 개입을 차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방송독립시민행동은 10일 성명을 내고 “공모 일주일이 겨우 지난 지금 어떤 정당이 특정 인사를 밀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며 “방송통신위원회는 공영방송 이사 선임 과정에서 정치권 개입을 떨쳐야 한다”고 요구했다. 방송통신위는 지난 2일 한국방송공사·방송문화진흥회 이사 후보자 모집공고를 홈페이지에 하고 공영방송 이사 후보자 공모절차를 개시했다.

방송통신위는 이번 공개모집에서 주요 경력과 지원 동기·직무수행계획 등 후보자 정보를 공개하기로 했지만 추천인 정보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시민단체들은 반발했다. 시민행동이 요구한 시민검증단 구성도 방송통신위 계획에서 빠졌다. 시민행동에 따르면 실제 이사 지원서는 두 종류로 나뉘어 있다. 비공개인 실제 지원서에는 추천인 명단이 포함돼 있고, 공개되는 열람지원서에는 추천인 관련 기재 항목이 없다.

시민행동은 “방송통신위가 추천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면서 정당 또는 유력 정치인의 밀실추천 가능성을 열어 뒀다”며 “방송통신위가 이런 의혹을 피하려면 누가 어떤 이유로 추천했는지 정보를 당당히 밝히든지 아니면 정치권 개입을 거부한다는 선언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행동은 “방송통신위의 결단을 기다리기보다 자체 검증 작업을 착수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며 “방송통신위가 이사 후보자 정보를 공개하는 16일 이후 공영방송 이사 자격기준을 시민들에게 공표하고, 자체적으로 검증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