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노조는 3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직접활선 공법으로 전기노동자들이 죽거나 다치고 있다"며 대체공법 개발을 정부에 요구했다.<건설노조>
건설노조(위원장 직무대행 이영철)가 송전탑·전봇대에 올라 작업할 때 전기를 끊지 않는 직접활선 공법 폐지를 요구하며 청와대 인근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했다. 전기노동자 고용보장 대책을 마련하라는 요구사항도 내걸었다.

노조는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산업통상자원부는 노조와 대화해 직접활선 공법 폐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직접활선 공법은 저비용 고위험 작업이다. 전기를 끊지 않고 전선교체 작업을 하기 때문에 작업시간 단축으로 인건비·공사비가 적게 들지만 감전으로 인한 노동자 사고가 잦다. 한국노동안전보건연구소에 따르면 2008년부터 2011년 6월까지 한국전력 발주 배전공사 현장에서 노동자 55명이 사망했고 1천402명이 다쳤다. 한전은 2016년 직접활선 공법을 폐지한다고 밝혔지만 사고는 끊이지 않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한전 발표 이후 최근까지 노동자 6명이 감전 때문에 팔이나 손목을 절단하는 산업재해를 겪었다.

노조는 한전에 직접활선 공법을 대체할 공법을 함께 개발하고, 한전 협력업체에 소속돼 일하는 전기노동자들을 직접고용할 것을 요구했다. 이영철 직무대행은 "배전공사는 국민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데도 한전은 협력회사에 업무를 위탁하고 있다"며 "정부와 한전은 전기노동자의 직접고용 정규직화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12일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에 관한 법률(건설근로자법) 개정과 특수고용직 건설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며 전면파업을 한다. 전기노동자 4천여명이 청와대 인근에 모여 정부에 직접활선 공법 폐지와 관련한 대화를 요구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