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위원장 김호규)가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를 향해 원·하청 불공정거래 해소와 산별임금 체계 마련을 위해 노사 공동기구에 참여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3일 오전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기아차 자본은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18만 금속노동자 요구에 즉각 응하라”고 밝혔다. 노조 조합원 중 절반이 훌쩍 넘는 9만6천명이 현대차그룹 소속이다.

노조는 지난 3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전체 사업장에 적용되는 올해 임금·단체협약 교섭요구안을 확정했다. 원·하청 불공정거래 해소와 하후상박 연대임금을 실현하기 위해 비정규직 임금을 정규직보다 2.1%포인트 추가로 인상하자는 것이 골자다. 산별임금체계 마련을 위한 금속산업 노사공동위원회 참여도 사측에 제안했다. 현대차지부 등은 노조 방침에 따라 임금·단체교섭을 하고 있다.

노조는 2007년부터 현대차그룹에 산별중앙교섭 참여를 요구하고 있지만 성사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사업장별 개별교섭이 이뤄지고 있다.

노조는 “고심 끝에 올해 요구안으로 노사 간 신뢰에 바탕을 둔 금속산별 노사공동위원회를 제안했으나 지금까지 현대·기아차는 노조와 어떠한 대화도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실제 현대차의 경우 올해 교섭에서 하청업체 임금문제에 관여하는 것은 불공정거래에 해당한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금속산업 노사공동위 참여에도 부정적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금속노조가 중앙교섭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노사공동위 참가를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며 “임금체계 개편이나 개선 논의는 개별 노사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현대차그룹에 9일까지 전향적인 입장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현대·기아차가 끝까지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13일 18만 조합원이 양재동 본사로 상경해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