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가 회사의 일방적인 해양사업부 가동중단 선언에 반발하며 생산직 노동자 고용안정 대책을 요구했다.

지부는 25일 오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와 상의 없는 회사의 일방 결정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8월부터 해양사업부 가동을 중단한다"고 지난 22일 발표했다.

해양사업부 가동중단은 예견된 일이다. 유가 하락 영향으로 수주물량이 없어 일감이 부족했던 상황이 지속된 탓이다. 지부도 일감부족에 따른 조합원 교육과 유급휴직에 동의하고 있다. 회사에 협력해 하반기 정부의 조선업특별업종 지원금 신청에도 동참할 예정이다. 노사는 TF를 가동해 유휴인력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그런 가운데 회사의 일방적인 가동중단 선언이 나온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고정비로는 발주물량이 나와도 수주하기 쉽지 않다"며 "고정비를 줄여 가격경쟁력을 높이는 것 말고는 중국·싱가포르 업체를 이길 방법이 없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과도한 비정규직 고용구조에서 기인한 불안정한 생산관리와 공정지연·하자 발생이 해양사업부 경쟁력을 악화시킨다고 반박했다. 해양사업부에는 정규직 2천500여명과 사내하청 비정규직 2천300여명이 일하고 있다.

지부는 “삼성중공업은 해양플랜트 부분에 집중하면서 조선에서 일하던 정규직을 훈련시켜 해양쪽에 배치하면서 생산조직 안정화로 경쟁력을 높여 가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해양사업부 사무직 인원을 그룹사에 전환배치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반면 생산직 노동자 5천여명에 대해서는 별도 대책을 내놓지 않고 있다.

지부 관계자는 "대외신인도 손실을 감수하고 가동중단을 발표한 것은 노조와 휴직자 본인이 동의해야 실시할 수 있는 무급휴직을 압박하려는 조치로 보인다"며 "회사는 노조·정부와 머리를 맞대고 생산직 고용안정대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