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영중 한국경총 상임부회장
송영중(62·사진) 한국경총 상임부회장이 최근 불거진 사퇴설과 관련해 "자진사퇴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경총 일부 회원사는 송 부회장 경질을 요구하고 있다.

송 부회장은 11일 <매일노동뉴스>와의 통화에서 “내년 최저임금 수준이 결정되고 다음달 1일 근로시간단축 시행을 앞둔 시점에서 6월은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이런 상황에서 그만둔다는 것은 매우 무책임하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주 내내 출근하지 않고 재택근무를 하다 이날 사무실에 나왔다. 이를 놓고 송영중 부회장과 경총 사무국 직원과의 갈등설이 불거졌다. 경총 회장단이 송 부회장 경질을 추진하고 있다는 얘기와 함께 자진사퇴설도 제기됐다.

최저임금법 개정안에 대한 송 부회장의 대응이 발단이 됐다. 양대 노총과 경총은 지난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최저임금법 개정안 심사에 들어가자 “국회 논의를 중단해 달라"는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송 부회장이 당시 합의를 적극 추진한 것으로 알려져 재계에서 논란이 일었다.

그런 가운데 송 부회장이 자진사퇴설을 일축한 것이다. 경총 관계자는 “상임부회장이 자진사퇴한다거나 회장단이 경질하기 위해 회의를 소집했다는 언론보도는 모두 오보”라고 밝혔다.

송 부회장이 재택근무를 한 것은 내·외부 갈등과 무관해 보인다. 그는 이달 4일 경총 내부전산망에 재택근무 계획을 직원들에게 알리면서 “여러분 중에서도 어르신을 모셔야 하는 분들, 육아문제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주저하지 마시고 재택근무를 하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예외 없이 모든 문건은 전자결재시스템을 활용하라”고 지시했다. 경총이 이달 1일부터 시행한 일·가정 양립 제도 활용을 독려한 것이다. 송 부회장은 “내부에 도입한 워라밸제도를 실천해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갈등 불씨는 남아 있다. 경총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업무는 회장이 직접 지휘·관장해 오고 있다”며 “상임부회장 거취는 회원사들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송 부회장 사퇴를 요구하는 회원사가 있다는 사실은 인정한 셈이다.

경총 관계자는 “회원사들의 의견을 좀 더 들어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송 부회장은 “지난달 최저임금법 개정안 대응과 관련해 회원사들마다 시각은 다를 것”이라며 “재택근무 기간에도 회원사 임원 간담회에 참석하는 등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