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광주형 일자리 사업 참여의사를 밝힌 가운데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지부장 하부영)는 3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촛불혁명 민심에 반하고 기업의 배를 불리는 반노동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지난 1일 오전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차가 빛그린국가산업단지 자동차산업 육성사업에 지분을 투자하겠다는 의향서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빛그린산단은 2022년까지 2단계에 거쳐 완공되는 산업단지다. 친환경 자동차 생산을 목적으로 주요 부품 생산과 완성차 조립을 위한 시설·여건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주시는 부지가 조성되면 입주회사와 함께 광주형 일자리를 만든다. 적정임금과 고용안정, 노동자 경영참여 같은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지부는 이에 대해 “광주형 일자리는 정규직도 비정규직도 아닌 중규직을 양성하는 방안”이라고 반대했다.

광주형 일자리 임금수준은 연봉 4천만원가량으로 예상된다. 국내 주요 완성차 정규직 노동자 평균 임금의 절반에 못 미친다. 지부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2015년부터 추진하다 중단된 상황이며, 문재인 정부가 다시 불씨를 살리려 하는 것은 최저임금 삭감 연장정책"이라며 "촛불혁명 민심에 반하며 2천만 노동자들의 임금을 삭감해 재벌과 기업들의 배를 불리는 반노동 정부의 속셈을 드러낸 폭거"라고 주장했다.

지부는 현대차측이 문재인 정부 정책에 호응한 배경으로 최근 실패한 지배구조 개선작업을 꼽았다. 현대차그룹은 현대모비스와 현대글로비스의 분할합병을 골자로 하는 지배구조 개편작업을 추진했다가 최근 중단했다.

지부는 “회사가 경영위기와 수익성 악화를 불러올 광주형 일자리 투자를 강행하면 총력 반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대차는 “비지배 지분으로 일정 지분만 투자해 경제성을 갖춘 신규차종 생산을 위탁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