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3당이 23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개헌안 철회를 요청하는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야당이 24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일제히 개헌안 철회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24일 본회의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 표결이 예정돼 있다. 일부 야당은 표결에 불참할 방침이다.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3당 대표·원내대표·국회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특위 간사 명의로 “문재인 대통령께 개헌안 철회를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3당은 “국회 논의와 별도로 제출된 대통령 개헌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대통령 개헌안이 표결 불성립 또는 부결된다면 단지 대통령 개헌안 좌초가 아니라 개헌논의 자체가 좌초될 것임은 명약관화하다”고 우려했다. 3당은 “대통령께서 개헌안을 철회하면 초당적인 합의를 통해 대한민국의 총의를 모아 개헌을 해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도 ‘대통령 개헌안 철회에 대한 요청서’에서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교섭단체 간 합의를 통해 통합적 가치를 담은 국민개헌안을 마련하고자 하니 대통령께서 충분히 혜량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정부 개헌안이 철회되더라도 국민개헌에 관한 국회 논의는 여전히 살아서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해 주시길 바란다”며 “국회 헌정특위가 활동시한으로 잡고 있는 6월30일까지 교섭단체 간 합의된 국민개헌안을 만들고 이후 헌법적 절차에 따라 개헌을 반드시 완수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세균 국회의장은 개헌안 표결을 위해 24일 오전 10시 본회의를 소집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개헌안을 철회하지 않으면 표결에 불참할 계획이다. 정의당은 이날까지 표결 참가 여부를 결정하지 못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 본회의는 헌법 절차에 따라 국회의장이 소집한 것이기 때문에 거부하거나 출석하지 않는 것은 헌법을 무시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