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열릴 예정이던 남북고위급회담이 북한의 ‘무기한 연기’ 통보로 취소됐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북측은 오늘 00시30분께 리선권 단장 명의의 통지문에서 우리측의 맥스선더 훈련을 이유로 고위급회담을 무기 연기한다고 알려 왔다”며 “오늘 예정된 회담은 개최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 입장은 유관부처 협의를 거쳐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갑작스런 무기한 연기 통보에 우리 정부는 유감을 표명했다. 통일부는 뒤이어 발표한 성명에서 “북측이 남북고위급회담 일자를 우리측에 알려 온 직후 연례적인 한미연합공중훈련을 이유로 일방적으로 연기한 것은 지난달 27일 양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선언의 근본정신과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것으로 유감”이라고 지적했다.

통일부는 “정부는 판문점선언을 충실히 이행해 나가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북측이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위해 조속히 회담에 나올 것을 촉구한다”고 요구했다.

청와대는 북측의 연기 통보 배경을 파악하는 한편 관계부처와 대책 논의에 나섰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새벽에 상황이 발생한 뒤 안보실 관계자들이 통일·외교·국방 등 관계부처와 전화통화를 하는 등 긴밀히 논의했다”며 “현재로서는 북한의 정확한 뜻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