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정의당 예비후보들이 외유성 해외연수 근절과 지방의회 표결실명제 도입을 약속했다.

정의당 서울시의원 비례 1번인 권수정 후보를 비롯한 후보들과 이정미 대표는 1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깨끗하고 투명한 지방자치를 위한 5무 5유 지방의회 약속’을 발표했다.

후보들은 절대 하지 않을 행동으로 △외유성 해외연수 △재량사업비 같은 선심성 예산편성 △인허가·지자체 발주공사 알선 등 이권개입 △취업청탁과 인사개입 △영리 관련 겸직을 꼽았다.

당선 뒤 반드시 실행할 정책으로는 △지방의회 표결실명제 도입 △예산심사시 계수조정 과정 공개와 회의록 작성 △지방의회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의정감시단 제도화 △의정활동 성과계획 정기적 보고를 제시했다.

권수정 후보는 “올해는 지방자치가 부활한 지 23년이 되는 해임에도 지방자치 무용론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고 주민들의 따가운 시선은 여전하다”며 “중앙집권적인 국가체제뿐 아니라 지방공직자들의 부패와 무사안일, 무책임에 원인이 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정의당 소속 지방공직자가 부패·비리에 연루돼 재·보궐선거 원인을 제공했을 경우 무한책임 차원에서 해당 선거구에 재·보궐선거 후보를 공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