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이 민간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뿌리산업 성장과 노동조건 개선에 주력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정부는 14일 오전 국회에서 혁신창업·소셜벤처·국토교통부·뿌리산업 분야에서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방안을 협의했다. 당·정·청은 뿌리산업이 글로벌 수요를 충족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마케팅 단계별 지원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뿌리산업 납품단가 인상과 비용절감을 위해 업종별 상생협의체 같은 대기업과의 상생모델 확산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노동조건이 열악해 구인난에 시달리는 뿌리산업도 지원한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국민 눈높이에 맞는 근로환경을 조성해 뿌리산업에 대한 취업 기피 원인을 해소하고 인력유입을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정·청은 청년층 유입을 늘리기 위해 근무환경이 우수하고 성장성이 높은 산업통상자원부 선정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을 확대한다.

자동화·첨단화 지원을 늘리고,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줄이기 위해 업종별 뿌리공정 스마트화 시범사업을 한다.

당·정·청은 창업지원대책도 마련했다. 국토교통 분야 창업수요가 높은 곳에 주택과 창업지원시설을 결합한 소호형 주거클러스터를 시세보다 싼 임대가격으로 2022년까지 3천호를 공급한다. 사회 가치 창출과 혁신성이 우수한 청년소셜벤처 창업기업에 최대 1억원의 창업사업화 비용을 지원하고, 올해 안에 1천200억원 규모의 소셜임팩트펀드를 조성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