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10대 그룹 전문경영인들을 만나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와 일감 몰아주기를 자발적으로 개선하라"고 주문했다. 현대·기아자동차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간담회 장소에서 기습시위를 하고 "불법파견 기업 처벌"을 요구했다.

김상조 위원장은 10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10대 그룹 전문경영인 간담회에서 "재벌개혁 속도와 강도를 현실에 맞춰 조정하되 3년 내지 5년 시계하에 흔들림 없이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재벌개혁 우선과제로는 일감 몰아주기를 지목했다. 그는 "일감 몰아주기는 중소기업 희생 위에 지배주주 일가에게 부당한 이익을 몰아주고 나아가 편법승계와 경제력 집중을 야기하는 잘못된 행위"라며 "기업도 일시적으로 조사나 제재를 회피하며 우회적인 방법으로 잘못된 관행을 지속하기보다는 선제적으로 개선해 나가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공정경제 구축을 위해 재벌개혁과 대·중소기업 간 불공정거래 혁신에 매진하고 있다"며 "대기업집단의 소유지배구조와 거래 관행에 직결되는 사안에서는 재계도 의견을 달라"고 요청했다.

현대·기아차 사내하청 노동자들은 이날 간담회 시작에 앞서 현장에서 기습시위를 했다. 이들은 "삼성·한진만 갑질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기아차 등 한국 사회 10대 재벌이 모두 불법파견과 노조탄압, 불법 경영권 승계를 하고 있다"며 "재벌갑질을 근절하기 위해 총수를 구속·엄벌해야 한다"고 소리쳤다. 시위에 참가한 김수억 금속노조 기아차 비정규직지회장은 "현대차그룹의 불법파견 행위가 대법원 판결로 확인됐는데도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총수 처벌 없이 재벌개혁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기습시위에는 노조 현대차 전주 비정규직지회·현대차 아산 사내하청지회 조합원 6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11일 오후 서울 한남동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자택 앞에서 "정몽구·정의선 퇴진"을 요구하는 결의대회를 연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