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X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 회원들이 9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세월호 참사 뒤 KTX 승무원들이 낸 성명서 제목은 ‘우리는 세월호 승무원처럼 되고 싶지 않다’였습니다. 비정규직으로 일하다 승객을 버리는 승무원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 승객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승무원이고 싶습니다.”

KTX 해고승무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1년 전 대선후보 시절 약속했던 승무업무의 원청 직접고용과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 이행을 요구했다. KTX 해고승무원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위원회는 9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승객들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KTX 승무원을 정규직화하겠다던 약속을 지켜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 철도노조에 “선박·자동차·철도·항공기 등 여객운송사업과 해당 분야 정비·승무업무 등에서 비정규직 사용을 금지하고 직접고용 정규직화하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노조와 체결한 정책협약서에서 “2006년에 해고된 KTX 여승무원 문제를 전향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약속한 대로 KTX 승무원을 직접고용하고 12년째 해고돼 있는 승무원들을 다시 현장으로 돌려보내 달라”며 “더 이상 시간을 끌어서는 안 된다”고 호소했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KTX 승무업무가 생명·안전업무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오영식 코레일 사장은 올해 2월 대책위 관계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KTX 승무업무를 생명·안전업무로 인정할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발언했다. 이후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논의하는 코레일 노·사·전문가협의회에서 공사는 같은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

KTX 승무업무를 생명·안전업무와 무관한 안내업무로 분류하면 해고승무원을 복직시키지 않아도 된다. 승무업무를 자회사에 계속 위탁할 수 있다. 하지만 승무원들에게 안전교육이나 안전훈련을 시킬 수는 없다. 이들은 “승무원을 정규직으로 전환시키지 않으려고 승객의 생명과 안전을 무시하는 태도”라고 반발했다. 대책위는 이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서한을 청와대에 전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