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이달 9일 한중일정상회담, 22일 한미정상회담이 이어진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7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 도쿄를 방문해 한중일정상회담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 4·27 판문점 선언 지지와 후속조치 협력을 이끌어 낸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이후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4강 정상과 전화해 판문점 선언 지지를 얻어 낸 상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3국 간 실질 협력증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한다”며 “별도로 남북정상회담을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채택하는 것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양자회담을 갖고 한일관계 미래지향적 발전방향,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방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한다.

문 대통령은 이어 22일 미국 워싱턴을 찾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북미정상회담을 한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달 3일 미국을 방문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났다. 5일 오후 귀국한 정의용 실장은 인천공항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북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정착의 좋은 계기가 됐다는 점에서 한미 양국이 인식을 같이했다”며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위한 여러 방안을 심도 있게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양국 정상이 지난달 28일 통화에서 공유한 내용을 토대로 공조하고 22일 워싱턴에서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북미정상회담 일정과 장소에 대해 정 실장은 “북한과 미국이 결정할 사항”이라며 “그런 결정을 우리 정부는 존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북핵 6자회담 한국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9∼12일 미국 워싱턴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 본부장은 수전 손턴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대행 등 미국 행정부 한반도 관련 인사들을 면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