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정부와 청와대가 4·27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해 남북정상회담 이행추진위원회를 융합형으로 구성한다. 이달 중순 남북고위급회담을 추진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일 오후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갖고 “이행추진위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첫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행추진위 위원장은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이 맡고 총괄간사는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담당한다. 임 실장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이행추진위 위원으로 정부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송영무 국방부 장관·서훈 국가정보원장·홍남기 국무조정실장, 청와대에서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장하성 정책실장이 참여한다.

이행추진위 산하에는 △남북관계발전분과 △비핵화·평화체제분과 △소통홍보분과 등 3개 분과를 둔다. 김의겸 대변인은 “누가 분과장을 맡을지는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남북관계발전분과에는 ‘산림협력연구TF’를 설치한다. 김 대변인은 “산림협력 분야는 북측이 가장 필요로 하고, 우리도 경험이 많이 쌓인 분야라서 우선 활동에 들어간다”고 말했다.

이행추진위는 이달 중순 남북고위급회담을 추진한다. 김 대변인은 “이행추진위는 남북 협의가 필요한 사안의 경우 고위급회담 뒤 그 결과를 실무회담이 이어받기로 했다”며 “북과 협의해 5월 중순께 고위급회담을 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와 청와대가 이행추진위를 함께 구성한 것은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와 연속성을 유지하고 합의사항을 원활하게 이행하기 위해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행추진위는 이행기 잠정적 기구라고 볼 수 있다”며 “중요한 일은 정부부처가 중심이 돼 일할 수밖에 없는데, 아직 본격적으로 일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되는 만큼 로드맵을 추진하는 기구로서 이행추진위가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판문점 선언에서는 5월 안에 장성급 군사회담을 열기로 했다”며 “고위급회담을 먼저 하고 장성급 군사회담·적십자회담이 이어질 것으로 예산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