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왼쪽 첫째)과 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네번째)이 2일 국회 도서관에서 열린 금융공공성 강화 및 금융민주화 쟁취를 위한 공동투쟁본부 출범식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정기훈 기자>
“이제 기업이 경영자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은 뿌리째 뽑아내야 합니다. 경영자들이 사익을 위한 경영을 할 때 견제할 수 있는 이는 오로지 노동자밖에 없습니다.”(허권 금융노조 위원장)

“정권은 바뀌었지만 금융정책은 아직 바뀌지 않았습니다. 금융공공성과 금융민주화를 위한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으겠습니다.”(김현정 사무금융노조 위원장)

금융권 양대 노조가 금융적폐 청산과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손을 잡았다. 금융노조와 사무금융노조는 2일 오전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금융공공성 및 금융민주화를 위한 금융노동자공동투쟁본부' 출범식을 열고 “낙하산 인사 근절과 노동이사제 도입 등 금융공공성과 금융민주화를 위한 공동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출범식 자리에는 정재호·이학영·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양대 노총 금융부문 노조 관계자 등이 행사장을 가득 채웠다. 두 노조와 함께 행사를 주최한 정재호 의원은 “와 주셔서 감사하다. (금융공공성 강화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며 참석자들과 악수를 청했다.

이날 금융공투본은 △금융산업 구조조정을 촉발하는 금융정책 철폐 및 개선 요구 △과당경쟁으로 인한 성과주의 노동탄압 및 시장 교란행위 개선 △낙하산 등 정관유착, 불합리한 감독규정 등 비민주적 금융적폐 청산 △금융기관 노동이사제 도입 등 노동자 경영참가로 금융민주화 쟁취 △신기술 도입에 따른 노동환경 변화 대응 △금융의 사회적 역할 강화로 금융공공성 쟁취를 6가지 공동투쟁과제로 선정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뒤에도 금융기관 낙하산 인사가 이어지고 노동이사제 도입에 진척이 없는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구상이다.

금융공투본은 “문재인 정부가 100대 국정과제로 노동이사제 도입을 제시했지만, 노동자 추천 이사제는 주주총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며 “노동자의 경영참가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금융공투본은 “정치세력화를 통한 친노동정책을 관철하기 위해 6·13 지방선거에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금융공투본 관계자는 “(각 기업 내에) 노동자 정당가입을 금지하는 취업규칙이 있는 경우도 있다”며 “실태조사를 거친 뒤 상황을 파악해 시정조치를 요구할지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금융공투본은 3일 오후 첫 집행위원회를 열고 직장민주화와 관련한 논의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