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 주최로 완성차업계와 중소 부품업체 간 양극화 해소방안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자동차산업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양극화 해소를 위해 대·중소기업이 공정질서를 세우고 연대임금을 실현해야 한다는 취지로 열리는 토론회인데, 정작 사용자측이 불참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노사정위와 공정거래위는 30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하도급 거래질서 확립과 연대임금 실현: 자동차산업에서 새 길을 찾다'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조형제 울산대 교수(사회과학부) 사회로 진행되는 1부에서는 전문가들이 자동차산업 하도급 실태와 개선방안을 발제한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산업의 하도급 거래실태와 임금격차 현황', 조성재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산업의 하도급 질서 개선과 연대임금 실현방안'을 각각 발표한다.

2부에서는 하부영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장·강상호 노조 기아자동차지부장·김준영 금속노련 사무처장·최무진 공정거래위 기업거래정책국장·이상훈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정책관·박명준 노사정위 수석전문위원이 나와 토론을 한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이 참석해 메시지를 전한다. 김상조 위원장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가 해소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문성현 위원장은 사회적 대화를 통해 격차 해소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주문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핵심 주체인 사용자측이 한 명도 참석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토론회 취지가 빛을 바랬다. 주최측은 현대차와 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를 토론자로 섭외했지만 모두 불참의사를 밝혔다.

현대차지부 관계자는 "회사가 '우리는 하도급 거래 공정하게 잘하고 있는데 굳이 그 토론회에 갈 필요가 있느냐'는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올해 지부 요구안인 '하후상박 연대임금전략'에 대해서도 사측이 공식·비공식적으로 거부 입장을 전달해 오고 있다"며 "회사가 (임금격차 해소방안 등에 대해) 전략적 판단을 세운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