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가 11년 만에 이뤄진 남북정상회담과 4·27 판문점 선언을 "역사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분단체제 종식으로 이어 가자"고 입을 모았다.

양대 노총과 산하 조직들은 지난 27일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합의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이 발표되자 일제히 환영 입장을 내놓았다. 두 정상은 이날 △일체의 적대행위 전면 중지 △올해 종전선언 및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핵 없는 한반도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회담이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 간에 성사됐던 10·4 선언에서 한발 나아갔다는 입장을 밝혔다. 민주노총은 “4·27 판문점 선언은 10·4 선언의 포괄적·추상적 목표와 실행계획이 담보된 선언으로 구체화해 발전시킨 진일보한 공동선언”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남북이 판문점 선언에서 한반도 전쟁위협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남북 간 대결과 긴장격화를 해소하는 정부·민간 교류 활성화와 제반 조치들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는 점에서 환영하고, 주체적으로 판문점 선언의 실질적 이행을 위한 실천과 활동에 나설 것”이라며 “남북노동자대표자회의를 적극 추진하고, 판문점 선언이 남북 노동자들의 자주적 교류를 보장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기대했다.

한국노총은 “실로 오랜만에 한반도에 평화의 봄바람이 불었다”며 “두 정상의 합의를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오늘 이 바람이 남과 북의 냉전을 걷어 내고, 평화통일로 나아가는 훈풍이 되기를 바란다”며 “핵 없고 전쟁 없는 평화의 한반도는 이제 시작됐으며, 역사적인 순간을 기억하고 반드시 우리 세대에 평화통일을 이룩하자”고 다짐했다.

금융노조는 “남북한 민중이 자유와 평등이 살아 숨쉬는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 건설 주체로서 함께할 수 있는 계기로 이어지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공공운수노조는 "앞으로 평화와 통일을 앞당기기 위한 노동자의 과제가 더 많아졌다"며 "평화체제와 통일국가에 대한 노동자 구상을 구체화해 한반도 평화를 위해 투쟁하고, 경제협력을 대비할 수 있도록 반전평화통일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