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을 다시 구속시키고, 삼성에서 노조하자.”

26일 오전 10~11시 서울 서초동 삼성그룹 본사 앞을 비롯한 전국 11개 지역 주요 삼성 계열사 사업장 앞에서 노동자들이 동시에 지른 외침이다.

삼성전자서비스가 지난 17일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와 조합원 직접고용과 노조활동 보장에 합의한 것을 계기로 삼성이 무노조 경영을 공식 폐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본부와 함께 삼성그룹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의 전체 계열사에서 노조할 권리를 전면화할 때”라고 밝혔다. 같은 시각 강원본부를 비롯한 민주노총 10개 지역본부가 동시다발 기자회견을 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우리는 삼성이 반노동 반노조 입장을 포기했다고 보지 않는다”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공개석상에서 노조를 대등한 발전 파트너로 인정하고 단체교섭에서 삼성 발전을 위해 노동자와 머리를 맞대겠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 인정' 입장은 삼성 노조파괴 의혹에 대한 전면적인 검찰 수사를 앞두고 나왔다. 삼성이 발등에 떨어진 불을 피하기 위해 임시방편으로 취한 태도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김명환 위원장은 “삼성의 무노조 경영 폐기는 이재용의 공식선언,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노동자의 직접고용 전환 완료와 노조활동 보장, 그리고 삼성 전 계열사 노조설립으로 완성된다”며 “이것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4·17 합의는 면피용 합의에 불과하고 국민을 상대로 사기를 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은 문재인 정부에 삼성반도체 직업병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최은철 서울본부장은 “지난 11년 동안 삼성에서 320명의 직업병 피해 제보자가 있었고, 118명이 목숨을 잃었는데도 삼성은 법에 의해 모든 사업장에서 공개하고 있는 작업환경측정 결과를 국가기밀로 둔갑시켜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의 엄정수사와 예외 없는 책임자 처벌, 삼성으로 대표되는 재벌과 권력의 정경유착 근절, 노조할 권리 전면 보장을 담아 반헌법적인 삼성의 무노조 경영 종식을 강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특별기구를 꾸려 삼성 계열사 노동자들의 노조할 권리를 보장하고, 직원들을 노조에 가입시키는 운동을 전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