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이 26일 김대중 대통령과의 면담을 공식 요청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정부의 강경탄압과 노동계의 총파업으로 대치하고 있는 국면을 해결하기 위해 대통령 면담을 요청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또한 노-정간 실질적인 대화가 되기 위해서는 단병호 위원장 등 지도부 검거령을 우선 풀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민주노총의 전면탄압을 막고 노동자의 절박한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7월5일 총파업 돌입, 13일 임시대의원대회, 22일 10만 조합원 상경투쟁, 28일 시군구별 전국노동자 총궐기 투쟁 등을 전개할 계획"이라며 "그러나 대화와 교섭을 통해 노정 정면대결을 피할 수 있는 길이 있다면 민주노총은 기꺼이 찾아나설 것"이라며 실질대화를 통해 노정 정면대치 국면을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실질적 대화를 위해서는 민주노총 지도부에 대한 검거령을 풀고, 대통령과의 면담을 통해 구조조정 정책, 비정규직·주5일근무제 등 민생개혁법안, 올 임단협 교섭 노사자율 해결방안 등을 찾도록 논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민주노총 산하 건설산업연맹, 공공연맹, 보건의료노조, 서비스연맹, 화학섬유연맹 대표들이 27일 오후 김호진 노동부장관과 회동, 각 연맹 산하 현안문제에 대한 노동부의 적극적인 해결자세를 적극 요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