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부문 인력감축과 관련 지난해 노사정위원회 합의 이후 거의 10개월만에 노사정이 다시 모였다. 노사정위원회는 지난해 8월31일 공공부문구조조정특별위원회에서 우정부문 8,500명의 인력감축안에 대해 2000년 4월말까지 정밀 인력진단을 실시한후 인력감축규모 최종안을 확정키로 한 바 있다.

노사정위원회는 26일 오후 공공특위를 열어 한국행정연구원으로부터 인력진단 용역결과를 보고받았으며, 체신노조는 이날 "정부가 현실을 무시하고 용역결과를 축소조작한 것이 명백하므로 최종보고시 정리된 증원 4,441명과 감원 3,600명 수준에서 용역결과를 인정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행정연구원은 증원규모는 3,217명이며, 감원규모는 현행 초과근무시간을 50% 줄였을 때 4,521명, 초과근무시간을 현행대로 유지할 때 5,054명이라는 인력진단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체신노조는 연구용역의 중간보고 때 증원규모는 5,289명이었으며, 최종보고 때도 증원규모 4,441명에 감원규모 3,600명으로 오히려 증원이 필요한 것으로 진단됐는데도 기획예산처에 의해 증원규모 축소와 감원규모 확대가 이뤄진 결과라고 주장했다. 체신노조는 또 중간보고와 최종회의 기간동안 증원인원이 줄어든 것과 최종보고가 나온 이후에도 발표를 미룬 것은 기획예산처에서 압력을 행사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체신노조 정현영 위원장은 이날 최종보고시 정리된 용역결과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파업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쟁의기금 비축 등 만반의 준비가 돼있다며, 인력감축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노사정위가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한편 기획예산처 등 정부부처는 우정부문 인력감축에 대한 입장을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져 향후 우정부문 인력감축문제와 관련해 논란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