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4·19혁명 60주년을 맞는 2020년 기념식에 참석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갖고 “60주년을 의미 있게 치르기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만반의 준비를 해 나가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58주년 4·19 혁명을 맞아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수유동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른 아침 참배만 하고 돌아왔는데 유족들이 기념식에 자주 참석해 달라고 요청함에 따라 이렇게 결정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방명록에 “4·19 혁명 정신으로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를 만들겠습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정치권도 4·19 혁명 정신계승을 다짐했다. 하지만 그 의미는 여야 간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4·19 혁명 정신은 부마항쟁과 5·18 광주민주화운동, 6월 항쟁, 촛불혁명으로 이어졌다”며 “더 민주화되고 정의로우며 평화로운 나라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4·19 혁명은 독재정권과 부정부패에 항거한 민주혁명이었다”며 “4·19의 숭고한 민주혁명 정신과 가치를 지켜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정의당은 “우리는 개헌안을 통해 촛불까지 일련의 이념을 계승하겠다고 표명했다”며 “오만한 권위주의 정권의 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헌법으로 못 박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보수야당은 생각이 달랐다. 자유한국당은 “58년 전 대한민국은 국민의 힘으로 권력의 오만함에 철퇴를 내리고 민주주의 이정표를 다시 세웠다”며 “자유민주주의를 지키는 데 진력을 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최근 불법 댓글조작 사건을 보면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가 무엇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주의 훼손을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개헌을 위한 국민투표법 개정을 촉구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국민투표법 개정시한인 23일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며 “이때까지 개정되지 않으면 6월 지방선거와 개헌 동시투표는 불가능해지므로 한 번 더 국회에 개정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