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화운동보상법 관련 노동자 희생 입증자료 됐으면"


최근 대통령 직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가 84년 청송교도소에서 의문의 죽음을 당한 박영두씨에 대해 민주화 관련 타살로 최종결정을 내리는 등 지난해 7월 민주화운동보상법이 시행된 이후 계속적인 민주화운동보상 및 의문사진상규명 작업이 한참 벌어지고 있다. 노동계 역시 과거 민주화운동의 과정에서 수많은 고초를 겪어오면서 이번 신청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여기에 민주노총(위원장 단병호)이 26일 70∼90년대의 민주노조운동과 탄압의 역사를 담은 640쪽짜리 백서 <민주노조 투쟁과 탄압의 역사>를 펴내 눈길을 끌고 있다.

▲ 1년여의 산고 끝에 '노동운동 탄압의 역사' 정리

민주노총은 지난해 9월 민주노총, 추모연대, 전해투에서 각각 1∼2명씩을 추천받아 편집위원회를 구성, 10개월만의 작업끝에 이번 '민주노조 투쟁과 탄압의 역사'를 26일 발간했다. 사실상 편집위원회 구성 전부터 준비하던 것까지 합치면 1년여간의 신고 끝에 만들어낸 것이다.

과거 '꽁꽁' 묻혀있던 그 탄압의 역사를 발굴하는 것도 어려웠고, 설사 자료를 찾아낸다해도 정리하기가 만만치 않은데다, 아직도 과거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한 당사자들이 드러나길 꺼려하는 애로사항도 많았다는 뒷얘기를 들어보면, 편집위원들의 남다른 헌신과 애정이 없었으면 세상에 나오기 불가능했을 것이란 평가다.

우선 이 백서는 전태일 열사의 죽음부터 2000년말 한국통신계약직노조의 투쟁까지 관통하면서, 70, 80, 90년대로 각각 나눠 노동운동 탄압의 역사를 크게 묶어냈다. 70년대 청계피복노조 결성, 동일방직노조 투쟁, YH노동자의 투쟁으로 박정희 정권이 막을 내린 후, 80년대 전두환 정권이 들어선 후 원풍모방, 반도상사, 콘트롤데이타에 이어 구로연대투쟁으로 군사독재정권에 정면으로 맞서온 노동자 투쟁을 담았다. 이는 결국 7, 8월 노동자대투쟁으로 이어져 한국사회의 민주화운동의 핵심 축을 담당하게 됐으며, 90년대 들어서 현대중공업의 골리앗 투쟁, 현대자동차 양봉수 열사 투쟁에서 IMF체제 이후 비정규직 노동자의 투쟁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같이 시대별, 정권별로 분류해 개개 사건을 소개하는 한편, 그밖에 열사, 구속해고자, 희생자 명단이 첨부돼있기도 하다. 사망자 명단은 100여명, 구속자는 2,700여명, 해고자는 2,550여명이다.

▲ 뜻밖의 수확 '눈에 띄네'…블랙리스트, 공안관계기관대책회의 회의록 수록

이런 어려운 과정 속에서 뜻밖의 성과가 있었다. 이곳저곳에서 자료를 모으다보니 뜻밖에 국가의 직접 개입, 탄압을 입증하는 블랙리스트, 공안관계기관대책회의 회의록 등을 손에 넣을 수 있었다. 이번에 성남, 인천, 부산 등지에서 발견된 블랙리스트의 총 인물은 3,000여명에 달한다. 또한 발견된 4건의 공안기관대책회의 회의록에는 요주인물 동향파악, 학생출신 노동자 색출하는 방법, 면접시 유의사항 등이 자세히 있고, 요주의 인물 중에는 제정구 전 의원, 김근태 의원, 박계동 전 의원 등의 이름이 올라가 있다. 이들 자료 외에도 당시 노동청의 '노동조합 정화지침' 등의 관련 자료가 첨부돼있어 향후 연구활동에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이와 관련 "이번에 발간된 백서는 1차 자료에 불과하다"며 "이를 토대로 전문적인 연구와 자료가 나와 민주화운동에 대한 입증과 희생자들이 보상을 받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도서출판 '현장에서 미래를'. 가격 1만8,000원.

구입문의는 도서출판 '현장에서 미래를' 02-874-2933, 민주노총 02-2635-1133.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