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잡월드분회
한국잡월드가 간접고용 노동자들을 자회사 고용으로 전환하기로 한 가운데 용역업체 소속인 강사직군 노동자들이 재논의를 요구하고 나섰다. 용역·파견인력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강사직군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공공운수노조 잡월드분회(분회장 박영희)는 18일 “잡월드 주체인 강사직의 요구와 무관하게 다수결로 자회사를 강제했다”며 “자회사 전환을 반대하는 강사직군의 정규직화 방식을 재논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잡월드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고용노동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이다. 이달 5일 잡월드 노·사·전문가 협의회는 “잡월드에서 출자하는 별도회사(자회사)의 정규직 방식으로 추진한다”며 “별도회사 설립시기는 준비기간을 감안해 2018년 10월을 목표로 신속하게 추진한다”고 합의했다. 협의회 위원 18명 중 강사직 2명을 제외한 16명이 서명했다.

분회는 협의회 구성부터 불공정했다는 입장이다. 잡월드는 정규직 50여명에 용역 340여명, 파견 2명으로 운영된다. 이들 중 강사직군이 275명으로 전체 인력의 70%를 차지한다. 협의회는 잡월드 원청 위원 9명과 용역·파견 위원 9명으로 구성됐다. 시설(16명)·주차(3명), 청소·경비(28명), 전산(4명)·파견(2명)·고객센터(10명) 등 소수직종에 모두 1명씩, 강사직군은 3명이 참여하도록 했다. 강사직군 인원에 비해 발언권이 적게 주어졌다는 것이다.

분회는 잡월드와 노동부 성남지청, 청와대·국가인권위원회·정부서울청사·정부세종청사에서 재논의를 요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박영희 분회장은 “가이드라인에는 충분한 합의를 명시했는데 사측과 제대로 논의할 시간도 없이 다수결로 결정됐다”며 “용역업체와 다를 바 없는 자회사를 만드는 일이 없도록 투쟁하겠다”고 말했다.

잡월드측은 결정을 번복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잡월드 관계자는 “충분한 협의라는 것은 주관적 판단”이라며 “협의회에서 자회사 설립으로 이미 결정한 사안이고, 반대하는 위원이 있다고 따로 논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분회는 노동부에 감독을 요구하고 있다. 노동부 성남지청 관계자는 “양 당사자 간 타협점을 찾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