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그간 관행으로 여겼던 것도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면 그에 맞게 개선해야 한다”며 “민간과 공공부문을 막론하고 만연한 ‘갑질문화’가 대표적”이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2차 반부패정책협의회에서 “반부패 개혁은 우리 정부의 핵심목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등 관련기관장과 청렴사회 민관협의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은 공정과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부정부패부터 척결하라고 요구하고, 그런 간절한 열망으로 우리 정부가 출범했다”며 “반부패 개혁은 우리가 내려놓을 수 없는 시대적 사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회의 공정성을 해치는 채용비리는 무관용 원칙이 확고하게 뿌리내려야 한다”며 “그 원칙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국가의 재정이 지원되는 모든 기관과 시설로 확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갑질문화는 채용비리와 함께 국민의 삶과 자존심을 무너뜨리는 불공정 적폐로 국민의 눈높이와 제도·관행 사이의 괴리가 아주 큰 분야”라며 “기준을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협의회는 문재인 정부 ‘5개년 반부패 종합계획’을 채택했다. 종합계획에는 공직자 갑질을 범정부 차원에서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내용을 포함해 50개 과제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