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서울시장 예비후보들과 민주당이 17일 청년·노동공약을 내놓았다.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연간 1천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서 청년 미래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청년미래기금으로 서울시는 청년 1인당 최대 3천만원을 저금리(0.5%)로 최대 10년간 대출해 준다. 진로모색·역량강화·취업활동을 하는 청년의 초기 자산형성을 돕겠다는 취지다. 대상은 중위소득 150% 이하 청년이다.

박 시장은 “청년이 당장의 생계를 넘어 미래의 꿈에 투자할 수 있어야 우리 사회 역동성이 높아진다”며 “청년미래기금은 꼭 필요한 청년에게 우리 사회가 최소한의 자산과 디딤돌을 지원해 주는 정책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서울시 모든 위원회에 34세 미만 청년 참여비율을 15%로 높이고, 25개 자치구에 서울청년센터(Y.C)를 설립해 청년들에게 고용서비스를 지원하겠다고 제시했다. 지난해 7월 현재 서울시 위원회는 189개다.

같은 당 서울시장 예비후보인 우상호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서울시 노동기본선 설정과 노동·일자리 협의기구인 노동사회위원회 설치를 포함한 ‘노동존중 도시 서울 2.0’ 공약을 발표했다. 우 의원은 △아침이 설레고 저녁이 있는 서울 △공공부문 고용형태별 격차 축소·차별 해소 △서울시 노동기본선 설정·입찰업체 선정기준 포함 △노동보호지원기관 확충·초중고 노동교육 의무화 △노동·일자리 최고협의기구 노동사회위원회 설치 등 5대 노동공약을 공개했다.

그는 “서울시 산하기관을 비롯한 공공부문에서 주 52시간(연장근로 12시간 포함)을 모범적으로 엄격하게 실천할 것”이라며 “공공부문 생활임금제도를 서울시와 사업관계를 맺고 있는 1차 협력업체와 조달업체까지 확대 적용하겠다”고 말했다.

민중당도 이날 “비정규직 없는 노동존중 지방자치 시대를 열겠다”며 △공공부문 비정규직 공무원 임금 대비 80% 임금인상·호봉제 도입 △비정규직 사용사유를 제한하는 근로기준법 개정 추진 △2019년부터 최저임금 1만원·생활임금 1만원 시대를 공약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