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이 초등돌봄 전담사를 대폭 늘리겠다고 발표하면서 기존 시간제 초등돌봄 전담사 처우개선 대책을 빠뜨렸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여성노조 서울지부는 12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시간제 돌봄전담사는 정해진 근무시간인 4시간 안에 업무를 마쳐야 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아이들을 돌보기 힘들다”며 “시간제 돌봄전담사를 전일제 돌봄전담사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부는 “시간제 돌봄전담사 출근시간은 아이들 하교시간에 맞춰져 있는데 청소시간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더 일찍 출근할 수밖에 없다”며 “행정업무까지 맡아 초과근무가 빈번하게 발생하지만 예산 탓에 초과근로수당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14년 시간제 돌봄전담사 일자리가 도입됐지만 노동자의 근무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일자리 양적 증대만을 추구한 결과 현장에서 여러 어려움이 발생했다”며 “서울시교육청이 초등돌봄 전담사를 확대하는 것은 환영할 일이지만 과오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5일 정부계획에 맞춰 현재 1천429실인 초등돌봄교실을 2022년까지 1천929실로 500실 늘리고 돌봄전담사를 증원하겠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4일 맞벌이부부 등의 초등학생 자녀 양육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까지 1조원 이상을 들여 학교와 지역 돌봄시설 이용 가능인원을 20만명 늘린다는 내용의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운영계획'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