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이 청년사회상속제와 청년실업부조제를 도입하는 내용의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청년공약을 내놓았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청년후보들은 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7대 청년공약을 발표했다.

정의당은 광역 시·도별로 만 19세 이상 청년들에게 200만원에서 500만원에 이르는 청년사회상속 배당금을 주는 사업을 시범실시하자고 제안했다. 소득상위 10% 청년은 제외한다.

8개 시·도립대 등록금을 무상으로 하고, 2.5%인 학자금대출 이자 중 1.5~2.5%를 기초자치단체가 지원하는 내용도 공약에 포함했다.

정의당은 지방공기업 청년의무고용률을 3%에서 5%로 상향하고, 청년 중에서도 여성(30%), 고졸 이하(10%), 전문대·지방대(30%)를 우선채용하는 공약도 제시했다.

정의당은 특히 지자체·고용노동부·검경이 합동대책반을 만들어 상시적인 근로감독 시스템을 운영하고 처벌을 강화하는 정책을 추진한다. 지자체가 체불임금을 먼저 지급한 뒤 사용자에게 구상권을 청구한다.

정부가 2019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청년구직활동지원금을 지자체가 보완하는 공약도 눈에 띈다. 정부는 학교를 졸업하거나 그만둔 지 2년 이내 청년에게 월 50만원씩 6개월 동안 수당을 줄 예정이다. 정의당은 지자체가 정부 수당을 받는 청년들에게 6개월간 10만원을 더 지급하도록 한다.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거나 실업급여 수급기간이 끝난 청년에게는 실업급여를 주는 청년실업부조제 도입을 추진한다.

정의당은 1인 가구에 주택을 공급하고 전월세자금 대출을 지원하는 조례 제정, 대학연합형 기숙사 확대를 공약했다. 선거권 연령은 18세로 이하로 낮추는 방안을 요구한다.

한편 정의당 소속인 이홍우 전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경기도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