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원순 서울시장이 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 차려진 제주4·3 분향소에서 분향하고 있다. 옆에 전해철 의원이 서 있다. <서울시>
서울에서도 제주4·3 70주년 추념식이 열렸다.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는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제주4·3 70주년 추념식을 개최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추념사에서 “제주4·3의 상흔이 완전히 아물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어루만져 줘야 한다”며 “제주4·3을 기억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2001년 1월 제주4·3 진상보고서 작성기획단 단장을 맡은 바 있다. 박 시장은 “오랜 진통 끝에 유일한 공식기록인 진상보고서를 완성할 수 있었다”며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이 정부를 대표해 공권력의 잘못을 사과하던 날에서야 말로 다할 수 없는 감정의 파고 위에 스스로를 내려놓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재인 대통령도 제주4·3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책임지고 완결하겠다고 약속했다”며 “이념을 떠나 평화와 화해의 시대에 다다를 수 있도록 4월 제주의 바람을 함께 맞이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더불어민주당 경선에 박 시장과 함께 나서는 박영선·우상호 의원과 경기도지사 경선에 나서는 전해철 의원도 추념식에 같이했다.

범국민위는 7일까지 닷새간 광화문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 20곳에 분향소를 운영한다. 범국민위는 이날 추념식에 이어 오후 4시3분에 ‘403 광화문 퍼포먼스’를 했다.

정치권도 제주4·3을 추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제주4·3은 국민 모두가 기억해야 할 대한민국의 역사”라며 “민간인 학살의 책임을 밝혀 제주의 아픔을 끝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은 “제주4·3은 동서고금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우리 역사 최대의 홀로코스트”라며 “4·3항쟁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암매장 유해 발굴과 기념사업 추진 등 국가 차원에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의당은 “70년 전 제주에서는 국가권력에 의해 민간인 수만명이 억울하게 희생됐다”며 “이제는 4·3항쟁의 진상을 책임 있게 밝혀 역사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