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 이목희(65·사진)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임명됐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일자리위 부위원장에 이 전 의원을 임명했다”며 “이 부위원장은 노동·복지문제와 관련한 국회 상임위원회와 당내 위원회를 중심으로 활발히 활동했다”고 밝혔다. 이 부위원장은 노동운동가 출신으로 한국노동연구소 소장을 거쳐 김대중 정부에서 노사정위원회(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기획위원을 맡았다. 2001년 대우자동차 정리해고 사태 당시 대우자동차 희망센터 이사장을 역임했다. 17대와 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국회에서는 환경노동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했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맡았다. 98년 노사정 합의와 2001년 대우차 사태, 2006년 비정규직법 처리 과정에서 협상에 참여했다.

김 대변인은 “이 부위원장은 노동과 복지 분야를 아우르는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선순환 구조를 구현해 낼 수 있는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그는 “일자리위 부위원장으로서 정부부처의 일자리 정책을 총괄·조정하고 노사정 협력과 합의를 주도해 일자리 5년 로드맵·청년일자리 대책 등 정책 성과를 구현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뒤 1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 설치를 지시할 정도로 일자리 만들기에 공을 들였다. 그런데 통계청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취업자가 10만명대로 주저앉았다. 일자리 성적이 생각만큼 좋지 못하다는 뜻이다. 이 부위원장이 일자리 정책 컨트롤타워로서 역할하며 문 대통령 기대를 충족시킬지 관심이 모아지는 이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