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 결과에 대해 “한반도 평화정책과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양국 간 긴밀한 협력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 갈등 요인을 정리했다는 점에서 아주 잘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한미FTA 개정 협상에서 원칙적 합의가 이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보호무역주의 흐름이 고조되는 상황에서 미국과의 FTA 개정 협상을 빠르게 마무리함으로써 대외경제 불확실성을 해소한 것은 매우 큰 성과”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자동차 수출과 농업을 지켜 내고 철강 관세부과 면제를 이끌어 내 양국 간 이익 균형을 맞추고 우리 산업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FTA 개정 협상이 한미 간 교역에 미치는 영향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필요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업계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노력도 기울여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베트남·아랍에미리트(UAE) 순방 성과가 실제 계약으로 이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베트남은 신남방정책의 핵심국가이고 UAE는 중동지역 핵심적 협력파트너”라며 “두 나라 사이의 관계 격상과 함께 경제협력을 대폭 확대할 것을 합의하고 정상들 사이의 우정과 신뢰를 두텁게 만들었다”고 소개했다.

특히 UAE가 250억달러 규모의 경제협력 방안을 먼저 제안했고, 석유와 가스 개발·신재생에너지·항만·인프라·과학기술·국방·방산·농업 등 다양한 협력 확대에 합의했음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 성과들이 말로만 그치지 않고 빠른 시일 안에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체적인 후속조치 추진에 만전을 기해 달라”며 “총리실과 관계부처는 해외순방 후속조치 추진단을 구성하고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라”고 지시했다. 또 “기업과 정부 간 긴밀한 협력을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