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주변 해역에서 조업 중이던 한국 어선 마린 711호 선원들이 지난달 26일 해적에 피랍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선장을 포함한 국민 3명의 소재가 확인되지 않고 있다.

1일 외교부에 따르면 9명으로 구성된 납치세력은 마린 711호를 나이지리아 해역으로 이동시키던 중 한국인 선원 3명을 스피드보트에 옮겨 태운 뒤 27일 도주했다. 마린 711호는 28일 가나 테마항에 도착했다. 선박에 타고 있던 나머지 가나 국적 선원 40여명은 풀려났다.

합동참모본부는 “우리 국민이 나이지리아 해적에 피랍됐다”며 “아덴만 해역에서 작전 중인 청해부대(문무대왕함)를 28일 피랍 해역으로 급파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안전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지난달 31일 “문 대통령은 아랍 에미리트(UAE) 순방 중 피랍사건을 보고받고 귀국 직후 청해부대를 피랍 해역으로 급파해 국민안전을 확보하는 데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 지시에 따라 합참은 문무대왕함을 피랍 해역으로 이동하도록 긴급 지시했다”며 “문무대왕함은 탄자니아 인근 해역을 통과하고 있으며 4월16일께 사고 해역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정치권은 피랍 국민 무사 귀환을 염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을 내고 “나이지리아 해적 세력의 야만적 행위를 규탄하며 지금 즉시 우리 국민을 무사 석방할 것을 촉구한다”며 “정부는 국제사회 공조를 통해 국민을 무사귀환시키고 재발방지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피랍 소식에 놀라고 걱정하고 있을 선원들의 가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문무대왕함이 긴급 출동한 만큼 좋은 소식이 들려오길 바란다”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