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후 검찰로부터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4년 4월16일 세월호 참사 때 청와대 공식 발표보다 늦은 시간에 보고를 받아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건데요. 심지어 국정농단 주역인 최순실과 논의한 뒤에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방문했다고 합니다.

- 이날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수사 결과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관련 첫 보고를 서면으로 받은 시각은 사고 당일 오전 10시19분에서 10시20분 사이였던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청와대가 첫 보고 시점이라고 주장했던 10시보다 20분이나 늦은데요. 골든타임으로 불린 10시17분은 이미 넘겼다는 얘기입니다.

- 청와대 집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관저에 머물던 박 전 대통령이 청와대 관계자의 전화를 받지 않아 발생한 일이라고 하는데요. 검찰은 “청와대 주요 관계자들이 국회에 제출할 답변서와 상황일지 등을 조작했다”고 밝혔습니다.

- 어처구니없는 것은 박 전 대통령이 관저에서 최순실과 함께 사전 논의를 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뒤늦게 나타났다는 사실입니다. 세월호 참사 대응조차 최순실 지시를 받은 셈인데요.

- 세월호 참사 희생자인 고 김유민양의 아버지 김영오씨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진실이 하나씩 밝혀질 때마다 억장이 무너지고 숨을 쉬는 것조차 힘이 든다”고 고통을 호소했습니다.

- 지켜보는 사람도 고통스러운데 희생자 가족들의 심정은 오죽할까요. 도대체 박 전 대통령은 나라를 어디까지 망가뜨린 걸까요.

"국정교과서, 박근혜 정부 또 하나의 국정농단"

- 28일은 적폐청산의 날인 듯합니다. 고용노동행정개혁위원회가 박근혜 정부 노동개혁 외압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한 데 이어 역사교과서 국정화진상조사위원회가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 진상조사위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7개월간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역사교과서 국정화는 박근혜 정부가 기획하고 추진했다는 것이 진상조사위 결론입니다.

- 진상조사위는 “박근혜 정부가 개입한 반헌법적이고 불법적인 또 하나의 국정농단 사건”이라고 규정했는데요.

- 청와대는 2015년 10월 교과서 국정화 행정예고 전부터 비밀TF를 구성해 국정화에 우호적인 여론을 인위적으로 확대·과장하는 방식으로 여론을 조작했습니다.

- 청와대는 특히 교과서 편찬과 내용 수정 등 세부 사안까지 일일이 개입했는데요. 편찬기준과 관련해 교육부에 국정 역사교과서 편찬기준 21건에 대해 수정요구를 전달했고, 그중 18건이 반영됐습니다. 게다가 국정화에 반대하는 학자는 한국연구재단 학술연구지원에서 배제했습니다.

-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는 “국정화 진상조사 결과는 교육부 적폐청산의 시작일 뿐”이라며 “교육부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교과서에 부역했던 이들을 단죄하고 확실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