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경남지부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대의원들이 중형조선소 구조조정 정책을 되돌리기 위해 총력투쟁에 나선다.

경남본부는 28일 오후 창원 용호동 노동복지회관 4층 강당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경남본부는 “6만 조합원의 뜻을 모아 중형조선소 생존권 사수를 위해 다음달 6·11·27일 결의대회를 열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3월 창원을 찾아 “중소형 조선소 생존을 위한 대책을 세워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구체적으로 △RG(선수금 환급 보증서) 발급요건 완화 △공공선박 발주물량 확대 △국내 선사의 국적선 신규 발주를 공약했다.

그러나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다. 정부는 이달 초 성동조선해양을 법정관리하고, STX조선해양의 인력 40%를 줄이겠다고 예고했다. 정부 계획은 일사천리로 집행되고 있다. 경남본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을 어기면서 국책은행과 금융마피아의 금융논리에 따라 정리해고와 비정규직을 강요하고 노동자 생존권을 박탈하는 정책으로 방향을 잡은 것에 분노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금속노조 STX조선해양지회는 지난 27일부터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을 점거농성 중이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이날 경남도당 앞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경남본부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면담을 요청해 문재인 대통령 공약 이행을 요구할 계획이다.

경남본부는 “우리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6·13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잘못된 산업 구조조정 정책을 비판하고 심판하는 투쟁을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