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회의 해외매각 찬성 여부와 국내기업 인수설을 놓고 지회와 KDB산업은행 사이에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긴급기자간담회를 열고 “지난 22~23일 차이융썬 더블스타 회장과 함께한 비공개 면담에서 노조가 더블스타 자본유치에 구두합의를 했다”고 밝혔다. 노조가 비공개 면담에서 △경영정상화와 장기 발전방안 수립을 위한 미래위원회 구성 △이달 26일이나 27일 자구계획 합의 내용이 담긴 노사·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산업은행 명의 공동선언문 발표 △29~30일 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에 합의했다는 것이다.

이동걸 회장은 “구두합의를 했는데도 노조가 24일 국내기업 인수설을 주장한 뒤 합의를 이행하지 않고 있다”며 해외매각에 대한 조합원 투표를 제안했다.

지회는 곧바로 입장문을 통해 이 회장 주장을 부정하고 조합원 투표 제안도 거절했다. 지회는 “해외매각 등에 구두합의한 적이 없는데도 산업은행 회장이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회는 이어 “공동선언문 발표는 4자 면담을 한 뒤 결정되는 내용이 있으면 추진할 수 있다는 것이었지 합의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국내기업 인수설에 대해서도 양측 주장이 엇갈린다. 이동걸 회장은 “실체가 없는 데다 (인수기업이 나타난다고 해도) 늦었다”며 “30일까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지 못하면 상장을 폐지하고 법정관리 수순으로 갈 가능성이 크다”고 경고했다.

반면 지회는 “더블스타와 같은 조건으로 인수할 국내기업이 있다”며 “산업은행이 인수제안서를 접수했다는 문건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