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청와대가 다음달 말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달 29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을 열자고 북측에 제안한다. 이번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 6·15 남북 공동선언과 10·4 남북 정상선언 기본사항을 담아 국회비준을 받기로 했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이달 29일 남북고위급회담 개최를 북측에 제안하는 한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청와대·국가정보원 각 1명씩 모두 3명을 보내기로 했다”며 “남북정상회담 일정과 의제, 대표단에 대한 기본사항을 논의하자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준비위는 남북정상회담 자문단을 구성하기로 했다. 원로자문단 20명과 전문가자문단 25명으로 이뤄진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남북정상회담 합의문에는 앞선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한 기본사항을 담아 국회비준을 받도록 준비하라”며 “그래야 정치상황이 바뀌더라도 합의 내용이 영속적으로 추진된다”고 밝혔다. 그는 “남북정상회담 합의내용을 이행하자면 국가재정도 투입되는 만큼 반드시 국회 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정착은 남북 합의만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며 미국의 보장이 있어야 한다”며 “북미관계가 정상화돼야 하며 더 나아가 북미 사이 경제협력으로 이어져야 한다. 준비위가 이런 목표와 전망을 갖고 회담 준비에 임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 진전 상황에 따라 남북미 정상회담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남북미 정상 간 합의를 통해 한반도 항구적 평화체제와 북미관계 정상화, 남북관계 발전, 북미 또는 남북미 간 경제협력을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