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연대노조
울산항만공사 노사가 용역업체 특수경비 정규직 전환 방식을 두고 갈등을 겪고 있다. 공사가 자회사형 정규직화 입장을 내놓자 노동자들은 직접고용을 요구했다. 공사 노·사·전문가협의기구는 지난해 11월부터 지난달까지 7차례 협의를 했다.

공공연대노조는 2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 해양수산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회사 방식의 정규직 전환은 또 다른 용역회사 설립과 마찬가지”라며 “울산항만공사는 공사 용역업체 특수경비 노동자 50여명을 직접고용하라”고 촉구했다.

노조에 따르면 공사는 자회사 방식 정규직 전환 추진과 관련해 해수부 방침을 이유로 들었다. 해수부가 공사에 "각 기관 간 형평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전환 방식을 결정하라"는 취지의 공문을 보냈다는 주장이다. 인천·부산·여수광양항만공사 3곳은 자회사를 설립했거나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노조는 자회사 방식에 반발했다. 노조는 “정부 가이드라인에는 ‘생명·안전업무는 직접고용한다’고 명시돼 있다”며 “공사 특수경비는 국경선을 지키는 업무를 하는 만큼 생명·안전업무”라고 주장했다. 노조 관계자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해수부 관계자와 면담을 했더니 ‘공사에 자회사형 정규직 전환을 지시한 적이 없으며 정규직 전환 방식은 노사가 협의로 합의할 사항’이라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노조는 “자회사 방식으로 전환하면 자회사 사장부터 관리인력까지 새로 채용하느라 필요 없는 예산까지 낭비하게 된다”며 “공사 퇴직자 일자리를 만들려는 취지가 아닌지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항만공사는 인천·부산·여수광양·울산 4곳에 있다. 인천과 부산은 2000년대부터 자회사 인천항보안공사와 부산항보안공사를 설립해 운영 중이다. 여수광양만공사는 지난해 말 자회사 방식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