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구직활동을 지원하는 서울시 청년수당 1차 모집에 9천158명이 신청했다. 선발 목표인원(4천명)보다 2.28배 많다.

서울시는 “이번 신청자는 지난해보다 829명 증가했다”며 “지난해 성공적인 정책추진 경험을 바탕으로 정책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18일 밝혔다.

서울시가 청년수당 신청자 활동계획서를 분석했더니 청년수당 사용 이유로 자격증 취득(25.5%)이 가장 많았다. 어학시험(24.9%)과 스터디모임(12.8%)이 뒤를 따랐다.

신청자의 12.8%는 문화예술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활동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7%는 공무원시험을 준비하겠다고 답했다.

가장 수요가 높은 구직지원 프로그램은 35.8%를 차지한 심리상담(마음건강지원)이었다. 진로설정 프로그램(29.6%)을 꼽은 신청자도 적지 않았다.

서울시는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자격을 확인한 뒤 가구소득·미취업기간 등 정량적 평가를 거쳐 활동계획·지원동기가 정책 목적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해 최종 참여자를 선발한다. 선발 결과는 다음달 10일 오후 6시 이후 서울시 청년수당 홈페이지(youthhope.seoul.go.kr)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최종 선발자는 올해 7월부터 2개월에서 6개월까지 매월 50만원을 받는다. 서울시는 다음달 말 이후 2차 모집에서 3천여명을 선발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지난해 청년수당 지급 경험을 통해 청년수당이 최소한의 사회안전망이 된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참여자 욕구를 바탕으로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를 통해 구직단계별 맞춤 프로그램을 함께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