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공동취재단
이명박 전 대통령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차명소유 의혹이 제기된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와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을 포함해 110억원대 뇌물수수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14일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출두한 이 전 대통령은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무엇보다도 민생경제가 어렵고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이 매우 엄중한 시기에 저와 관련된 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는 “저를 믿고 지지해 주신 많은 분들과 이와 관련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많은 분들에게도 진심으로 미안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전직 대통령으로서 하고 싶은 이야기도 많지만 말을 아껴야 한다고 스스로 다짐하고 있다. 다만 바라건대 역사에서 이번 일로 마지막이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묵비권이나 답변 거부 없이 조사에 임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과 삼성의 다스 소송비 대납을 비롯한 110억원대 뇌물수수 혐의를 부인했다. 그는 뇌물수수와 횡령·배임 외에도 △조세포탈 △직권남용 △공직선거법 및 대통령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대통령기록물법) 위반 등 18가지 혐의를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에게 대단히 죄송하다고 했지만 진심 어린 사과와 참회는 느껴지지 않는다”며 “이 전 대통령의 범죄행위가 확정된다면 이에 대한 처벌은 정당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