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설노조
부산 엘시티 추락사고를 비롯해 이달에만 건설노동자 10명이 포스코건설 공사현장에서 죽거나 다쳤다. 건설노동자들이 “포스코건설이 수차례에 걸쳐 안전경영을 천명했지만 말뿐이었다”며 고용노동부에 포스코건설 공사현장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했다.

건설노조는 1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포스코건설에서 연이은 중대재해가 발생했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예방대책 수립, 안전총괄 책임자인 포스코건설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달 2일 부산 해운대구 엘시티 건설현장에서 구조물 추락사고로 노동자 4명이 숨졌고, 닷새 뒤인 7일 인천 송도 포스코 센토피아 공사현장에서 콘크리트 타설 중 펌프카가 지반침하로 전복돼 노동자 1명이 목숨을 잃었다.

부산 엘시티 건설현장에서 일하던 노동자에 따르면 추락사고 이전에도 현장에서는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았다. 엘시티 건설현장에서 목수로 일한 구자명씨는 “지난해 여름에도 4미터 넘는 파이프가 추락했다”며 “다행히 사람은 다치지 않았지만 이후에도 엄지손가락만 한 금속조각이나 창틀이 떨어지는 것을 목격했다”고 전했다.

추락사고 이후 엘시티 건설현장은 작업이 전면 중지됐다. 구씨는 “노동부 작업중지명령으로 엘시티 현장에서 일하던 노동자 2천500여명의 생계가 막막한 상태”라며 “포스코는 엘시티 추락사고 원인을 명백히 밝히고 건설노동자 생계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강한수 노조 부산울산경남지부 교선부장은 “중대재해가 거듭 발생하는 이유는 건설현장 안전을 책임지는 원청 컨트롤타워가 없기 때문”이라며 “건설노동자를 다치거나 사망하게 한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유족과 합의했다는 이유로 작업중지가 해제되고 공사가 재개될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며 “지금은 공사재개 논의가 아니라 포스코건설 특별근로감독으로 건설노동자들의 안전을 지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