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 여부를 놓고 정의당이 진통을 겪고 있다.

정의당은 6일 오전과 오후 잇따라 의원총회를 열어 공동교섭단체 구성 여부와 당내 의견수렴 방식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정의당은 7일 오후 중앙당에서 열리는 시·도당 연석회의와 8일 상무위회의에서 논의를 이어 갈 예정이다.

이날 의총에서는 민주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놓고 격론이 오갔다. 당원 의견수렴 방식에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워낙 중대한 사안이다 보니 격론을 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고, 당원투표도 찬반이 엇갈렸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원외에서도 논쟁이 일고 있다.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긍정적인 한 당직자는 “공동교섭단체 논의에서 국회 지원이 늘거나 각종 상임위원회 간사를 차지하는 것과 같은 실익은 고려 대상이 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 관계자는 “의석수를 늘리기 위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혁이 필요하고, 해외 진보정당 역사를 봐도 수권에 성공한 모든 진보정당은 연정·연대를 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과 공동교섭단체를 만들어 거대 양당이 주도하고 있는 선거제도 개혁논의에 관여해야 한다는 얘기다.

반면 지방선거는 물론이고 장기적으로 정의당 기반 확대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양경규 전 공공운수연맹 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지역정당, 더불어민주당 개혁에 대한 안티정당, 구태 정치 등 민주평화당 이미지가 겹치면서 정의당이 갖고 있는 그나마의 진보적 이미지도 퇴색해 지방선거에서 진보적 대중이 정의당을 선택하는 데 주저하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양 전 위원장은 “정체성 상실에 따라 진보정당운동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놓치게 될 것이고, 이 논쟁 자체가 당에 심각한 상처를 남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