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안성에 있는 자동차부품사 두원정공 노동자들이 회사를 살리기 위해 상여금을 반납했는데도 회사의 파산신청으로 퇴직금을 절반만 받아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금속노조와 정의당은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두원정공에 “파산신청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두원정공은 지난달 서울고법 회생법원에 파산신청을 했다. 법원이 파산선고를 하면 두원정공에서 일하는 노동자 500여명이 일자리를 잃게 된다.

자동차 엔진에 들어가는 디젤연료 분사장치를 주로 생산하는 두원정공은 최근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디젤차량 생산 감소, 주요 납품업체인 현대자동차 화물차량 재고 증가 때문에 경영이 악화했다. 한때 매출액 2천억원을 기록했지만 지난해에는 600억원대로 급감했다.

두원정공 노동자들은 회사를 살리기 위해 지난해 700%의 상여금 중 350%를 반납했다. 체육복·동호회 지원·하계휴양지 운영·명절선물 같은 복리후생비도 반납하고 노사가 지정한 날에 연차휴가를 소진했다.

그런데 회사가 파산하게 되면 노동자들은 원래 받아야 할 돈에서 대폭 줄어든 퇴직금을 받게 된다. 상여금 등을 반납하면서 노동자들의 지난해 평균임금이 크게 줄어든 탓에 퇴직금도 감소한 것이다.

권영국 금속노조 두원정공지회장은 “노동자들은 사업 정상화를 위해 고통을 분담했는데 사측의 일방적인 파산결정으로 직장을 잃는 것은 물론 퇴직금도 보장받지 못하는 상황에 몰렸다”고 호소했다. 지회는 회사가 파산신청을 철회한 뒤 지난해까지 퇴직금을 삭감 없이 정산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노조와 협상을 해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국지엠이나 금호타이어·두원정공 등 구조조정 사업장 문제를 해결하려면 산업적인 측면만이 아니라 지역 노동환경까지 고려해야 한다”며 노정교섭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