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대북 특별사절단이 한반도 비핵화와 남북관계 개선을 논의하기 위해 5일 오후 방북한다.

청와대는 4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을 수석으로 하는 특별사절단 명단을 발표했다. 정 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천해성 통일부 차관·김상균 국정원 2차장·윤건영 청와대 상황실장이 명단에 포함됐다. 실무진(5명)을 합치면 10명이다.

특별사절단은 5일 오후 특별기를 이용해 서해직항로로 북한을 찾는다. 1박2일간 평양에 머물며 북측 고위급 관계자들과 한반도 평화정착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대화에 나선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 친서를 전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특별사절단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여건 조성, 남북 교류활성화 등 남북관계 개선 문제를 포괄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별사절단은 6일 오후 귀국해 보고를 마친 뒤 미국을 방문해 방북 결과를 설명한다.

김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대북 특별사절단 파견을 환영한다”며 “특별사절단이 국민의 여망과 전 세계인의 바람을 담아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훈 국정원장 특사파견을 반대한 홍지만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정의용 실장이 특사로 가는 것은 청와대가 제1 야당의 뜻을 받아들인 것으로 해석한다”며 “정 실장은 김정은의 눈을 똑바로 들여다보고 비핵화를 요구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