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한국노총이 ‘200만 조직화사업 추진단’을 출범하고 미조직·비정규·청년 조직화에 주력한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교총 컨벤션홀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사업방침을 확정했다.

“1노총 지위 지키는 조직화 필요”

이날 대회에서는 한국노총이 적극적인 조직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문이 나왔다. 한 대의원은 “민주노총이 파견·용역 노동자 조직화에 나서면서 실질적인 조합원수가 한국노총을 역전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상황을 직시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지난해 민주노총 직선제 선거 당시 확인된 조합원수가 79만6천명이었다”며 “한국노총 85만명과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앙집행위원들과 고민한 끝에 조직화 사업방안을 마련했다”며 “1노총이라는 한국노총의 위상이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인 만큼 조직화를 통해 72년 한국노총 역사를 향후 100년, 200년 가는 역사로 만들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200만 조직화 목표 달성을 위한 ‘200만 조직화사업추진단’을 출범했다. 중앙과 산별연맹·지역본부가 참여하는 조직화기획단으로, 위원장 직할조직이다. 박대수 상임부위원장이 단장을 맡았다. 사무총국은 ‘200만 조직화사업추진단 상황실’로 개편하고 조직화 방안을 기획·실행·평가한다.

전략조직화사업도 강화한다. 미조직비정규사업단이 중심이 돼 지역별·산업별·직종별 집중조직화 사업을 펼친다. 공공부문 비정규직·대형마트·포스코 하청업체·사회서비스 분야 노동자가 대상이다. 청년·여성·외국인·플랫폼 노동자와 상급단체가 없는 중간노조를 가입시킴으로써 조직확대는 물론 노동조건 개선에 이바지한다는 계획이다. 청년 조직화를 위한 ‘청년노동연대회의’는 다음달 출범한다. 지난해 4천800명을 신규로 조직한 전국 19개 지역 노동교육상담소는 법률상담 구조활동을 통해 조직확대 사업에 매진한다.

“내 사업장 노동자 100% 조직화”

‘내 사업장 노동자 100% 조직화’ 사업이 가장 눈에 띈다. 한국노총 산하 사업장에 있는 정규직 노동자는 물론이고 용역·파견 노동자에게도 손을 내밀겠다는 계획이다. 비정규 노동자 고용안정과 노동조건 개선을 위한 정규직 전환도 추진한다.

한국노총은 올해 11월 전국노동자대회에서 ‘100만 조합원 실현’을 선언하고, 내년 대의원대회에서 ‘200만 조직화 원년’을 선포한다는 방침이다. 김주영 위원장은 “조직 확대와 조직 강화는 노동운동과 한국노총의 명운이 걸린 문제”라며 “비정규직 조직화와 정규직 전환, 중간노조와 미조직, 청년 조직화 등 전략조직화에 역량을 쏟아붓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200만 조직화사업을 위한 특별결의문’을 채택했다. 대의원들은 결의문에서 “한국노총 3천400개 모든 단위조직은 단결과 연대의 정신으로 우리 조직내 비정규·미조직 노동자 조직화에 매진할 것”이라며 “2천만 노동자를 대표하는 1노총으로서 노조운동의 정신인 비정규직 철폐와 업종·고용형태·직급을 넘어 미조직 노동자 조직화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대회에서는 지난해 활발한 조직확대 사업을 펼친 공공노련(11개 조직·5천546명)과 서울지역본부(10개 노조·4천386명), 경기지역노동교육상담소(5개 노조·1천66명)가 우수조직 표창을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