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파업을 피하기 위한 정부와 금융노조의 대화가 끊긴 가운데 금융노조는 11일 파업 강행을 선언했고 정부는 강력대응을 천명했다.

우량은행의 경우 대부분 파업불참이나 부분파업에 그쳐 이번 파업은 공적자금이 투입된 은행이나 지방은행의 파업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금융시스템의 마비와 같은 금융대란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일반 고객의 은행창구 이용이나 기업의 수출입 금융 등에 상당한 혼란이 예상된다.

정부는 10일 오전 청와대에서 재경. 법무. 행자. 노동장관과 금융감독위원장, 청와대 복지. 경제수석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금융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관련 법에 따라 엄단하기로 했다.

정부 관계자는 "금융개혁은 당초의 계획대로 흔들림 없이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면서 "그러나 관치금융의 오해가 없도록 모든 절차를 투명하게 진행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금융감독위원회는 파업으로 인해 국민생활이나 금융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모든 부처가 철저히 준비키로 했다면서 금융노조가 파업을 강행해도 분야별 대책이 이미 마련돼 있는 만큼 큰 문제는 없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라고 말했다.

11개 시중은행과 3개 국책은행 은행장들도 이날 오전 서울 명동은행회관에서 조찬간담회를 갖고 은행영업 정상화와 국가 경제에 대한 피해와 고객 불편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정부는 전날 2차 노. 정 협상이 결렬된 이후 이용근 위원장이 파업지도부가 있는 명동성당을 방문하는 등 대화 노력을 계속했으나 노조측의 거부로 무산됐다.

노사정위원회는 노조 쪽에 이날 오후 4시30분으로 예정된 3차 노. 정협상에 참석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한편 금융산업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 시내 곳곳에서 조합원 2만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직별로 관치금융 철폐를 위한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오후 4시부터 7시 50분까지 서울. 한빛. 국민. 조흥. 기업. 외환은행, 신용보증기금본점과 산업은행 여의도 전산센터 등 시내 8곳에서 조직별로 총파업결의대회를 일제히 갖는다.

노조원들은 집회가 끝난 뒤 가두행진을 통해 명동성당에 집결, 오후8시 께부터 총파업 전야제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