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안사고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한 정책연구 기능을 담당하는 공공기관인 금융보안원이 금융감독원 출신 인사의 재취업과 경력세탁 기구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금감원 출신 전임 원장들이 임기를 채우지 않고 대형 은행 상근감사로 연이어 전직하면서 발생한 공백을 다시 금감원 출신 낙하산 인사로 채우려 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다.

사무금융노조 금융보안원지부(지부장 이득기)는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위원회 꼭두각시에 불과한 금융보안원 원장후보추천위원회를 해체하고 원장 선임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하라"고 주장했다.

금융보안원은 원장 선임을 위해 원장추천위를 가동 중이다. 지부에 따르면 원장추천위는 금융위가 추천한 위원 2명과 외부인사 3명 등 5명으로 구성돼 있다. 금융위가 지명한 위원이 위원장을 맡았다. 이득기 지부장은 "원장 모집공고가 나간 후 서류심사도 하기 전에 김영기 전 금감원 부원장보가 유력하다는 소문이 돌았다"며 "금융위가 자기들과 가까운 금감원 출신자를 낙하산으로 선임하기 위해 원장후보추천위를 형식적인 절차로만 운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금감원 출신 두 전임 원장의 행보는 지부 주장에 힘을 싣는다. 1대 김영린 전 원장은 임명 9개월 만에 NH농협은행 상금감사로, 2대 허창언 전 원장은 2년 동안 일한 뒤 신한은행 상근감사로 옮겼다. 김 전 원장의 임기는 1년, 허 전 원장은 3년이었는데 모두 기간을 채우지 않았다. 금융보안원 원장 자리가 금감원 출신 인사들이 민간회사로 가기 위해 거쳐 가는 관문, 경력세탁 자리로 전락했다고 지부가 비판하는 이유다.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취업제한 기간인 3년을 보내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지부는 "금융위가 주도해 낙하산 인사 논란을 부추기는 원장후보추천위를 해체하고 노조를 포함해 시민사회 의견을 반영하도록 새로운 추천위를 구성해야 한다"며 "낙하산 인사가 강행된다면 불신임·출근 저지와 같은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