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 뜻을 존중하는 국민 개헌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정오 청와대에서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위원장 정해구) 위원들과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개헌이야말로 국민이 중심이어야 한다”며 “국민의 뜻과 의사를 존중하는 개헌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과정과 내용 모두에서 국민 생각이 모아질 때 비로소 국민헌법이 될 것”이라며 “시간이 짧지만 가급적 국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국민 개헌안을 마련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국민 의견수렴을 강조한 것은 현실적인 측면을 배제하고는 개헌안 통과가 힘들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는 “누구나 이상적인 개헌을 꿈꿀 수 있지만 한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며 “정치 현실을 외면할 수 없으며 국민 대다수가 공감하고 합의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런 점을 감안해 국민 공감대가 높고 현실적인 개헌안을 준비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책기획위는 정부 개헌안 마련을 위해 지난 13일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문 대통령은 정책기획위에 "국정과제가 충실히 이행되도록 적극적인 뒷받침을 해 달라"고 주문했다. 정책기획위는 100대 국정과제 이행을 지원하고 중장기 국가발전 전략 어젠다를 개발·제안하는 문재인 정부의 싱크탱크 역할을 맡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정부 목표이자 실천약속인 100대 국정과제도 국민 참여 속에서 만들어졌다”며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국민께 내실 있는 보고를 할 수 있도록 각별한 준비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