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가 20일 오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회의실에서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을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을 만나 한국지엠사태 해결을 위한 노조의 요구를 전달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계와 정치권이 한국지엠에 군산공장 폐쇄 결정을 대신해 임원수를 줄이자고 요구했다. 정부에는 한국지엠 경영실태 공동조사를 촉구했다.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지부장 임한택)와 민주노총·금속노조·김종훈 민중당 의원은 2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방적 공장폐쇄를 결정한 지엠 자본을 규탄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한국지엠 경영실태를 점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한국지엠이 군산공장 폐쇄를 앞세워 공적자금 지원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지엠이 호소하는 경영난이 합당한 이유에 의한 것인지 따져 본다는 의미도 있다. 노동계는 한국지엠이 군산공장 폐쇄를 예고하기 앞서 수년간 비위행위를 저질렀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본사의 고금리 대출과 과도한 매출원가, 사용처가 불분명한 업무지원비, 수조원에 달하는 연구개발비를 지목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지엠의 장난질로 한국지엠 재무상태는 밑 빠진 독이었고, 이제껏 노동자들의 고혈로 지엠의 배만 채웠다”고 비판했다. 2012년 이후 5년간 한국지엠 누적적자는 2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그사이 한국지엠 자금 중 1조5천억원이 본사로 흘러갔다.

이들은 정부에 한국지엠 특별세무조사와 경영실태 실사를 노조와 함께 진행하자고 요구했다. 산업은행이 과거에 지엠과 체결한 합의서를 공개하고, 회사로부터 자본·시설 투자 확약을 받으라고 촉구했다. 회사에는 ‘군산공장 폐쇄 결정 즉각 철회’를 포함한 6대 요구안을 제시했다. 노조와 지부는 △ISP(International Service Personal)·상무급 이상 임원 대폭 축소 △차입금 전액(약 3조원) 자본금으로 출자전환 △신차투입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과 내수시장·수출물량 확대방안 마련 △미래형 자동차 국내개발을 주장했다.

임한택 지부장은 “우리는 지엠 자본의 파렴치한 행태를 결코 발아들일 수 없으며 전 조합원이 하나가 돼 투쟁으로 돌파해 나갈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지난 정부 적폐인 한국지엠의 비정상적인 경영실태를 바로잡고 노동자들의 고용생존권을 지켜 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