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한국지엠이 군산공장을 5월 말까지 폐쇄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정치권이 사태 해결을 위해 발 벗고 나서는 모양새다. 당마다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한국지엠·협력업체 노사 대표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태 원인 분석에는 시각차를 보인다.

여당 “본사만 배불리기 개선 없으면 지원 못해”

더불어민주당은 19일 한국지엠 대책 TF를 구성하고 홍영표 의원을 TF 위원장에 선임했다. TF는 한국지엠과 협력업체 노사, 관계부처와 소통하면서 지엠의 한국철수설과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한 대책을 마련한다.

TF는 이날 오후 우원식 원내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국회에서 한국지엠 협력업체 대표들로 구성된 한국지엠 협신회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20일에는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배리 앵글 지엠 총괄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만난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지엠 경영위기 주원인으로 본사만 배불리는 제너럴 모터스(지엠)의 경영을 지목하고 이에 대한 개선 없이는 유상증자 참여 같은 정부 지원도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간담회에서 “미래차 생산 중단과 한국지엠 고금리 대출, 과도한 연구개발비용 회수, 납품단가 부풀리기처럼 지엠에 대한 의혹이 산적해 있는데도 정부에 유상증자 참여와 세제혜택을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와 여당은 한국지엠 경영에 대한 실사가 먼저라는 원칙하에 합리적인 대안을 찾을 것”이라며 “지엠은 글로벌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부품업체 대표들은 지엠 본사에 대한 비판 자제를 당부했다. 문승 협신회 부회장은 “최근 지엠 본사에 대한 부정적인 언론기사들이 쏟아지고 있다”며 “지엠은 글로벌기업이지 소인배 기업이 아니다”고 말했다.

야당 “정부 무능도 문제”

민주평화당은 이날 ‘GM 군산공장 폐쇄 특별대책위원회’를 설치했다. 정동영 의원이 위원장을 맡았다. 같은날 오후에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재홍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군산지회장을 비롯한 전문가들을 초청해 특별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는 조배숙 당대표와 장병완 원내대표·최경환 대변인·이용주 원내대변인·박지원 의원을 포함해 고위 당직자와 의원 대부분이 참가했다.

민주평화당은 산업은행을 등 정부 책임을 강조하는 분위기다. 조배숙 대표는 “지엠이 (호화생활로 논란이 되고 있는) 외국인 임직원 축소, 차입금 자본금 전환, 신차투입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면서도 “정부의 무능함과 안이함을 비판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조 대표는 “정부가 일자리 창출을 말하고 있는데 일자리를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며 “산업은행은 한국지엠 2대 주주로서 경영을 감시하고 견제할 권한이 있는데도 그렇게 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전 전주 전북도의회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 전북도청에서 정책간담회를 잇따라 열어 한국지엠대책단을 만들기로 했다. 대책단은 한국지엠 관련 실태조사와 정부 요구안 마련에 집중한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는 지엠 본사의 탐욕과 금융감독당국의 방관, 정권 무능이 빚어낸 일자리 대참사”라고 주장했다.

한편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5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근본적으로 노동생산성 문제로 귀착된다. 강성노조와 손잡은 좌파정권이 이 점을 자각하지 않으면 앞으로 제조업 공동화가 초래될 수 있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