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0일 은행권 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감에 따라 금융혼란을 피하기 위한 대안 제시 및 설득 등 막바지 중재노력에 나섰다.

민주당은 11일로 예정된 은행 총파업과 관련, 공식 협상창구를 정부가 맡고 있는 만큼 별도의 공식입장은 밝히지 않는 대신 노동계와의 물밑접촉을 통한 `조용한' 중재노력에 주력하고 있다.

총파업에 참가하기로 했던 은행 가운데 상당수가 파업 불참쪽으로 속속 방향을 선회하고 있는 마당에 섣불리 공식입장을 발표해 노조를 자극할 경우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다.

대신 민주당은 정세균 제2정조위원장, 조성준 의원 등을 중심으로 보이지 않게 노조측을 설득하는 이면작업에 힘을 쏟고 있고, 지난 주말에도 금융노련 지도부와의 접촉을 통해 파업자제를 호소했다.

정세균 위원장은 "정부와 당의 입장이 같기 때문에 따로 목소리를 낼 필요는 없다"며 "노조측이 표면적으로는 `관치금융'과 `금융지주회사'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내면적으로는 `고용불안'이 핵심이고, 금융노련이 예정대로 파업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지만 파괴력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한나라당은 금융노조측의 요구사항인 관치금융청산특별법을 조만간 국회에 제출키로 하고 금융지주회사법에 대한 반대입장을 밝힌 만큼 야당으로서는 금융파업을 중지할 수 있는 명분과 조건을 제시하는 등 일정부분 역할을 했다고 보고 노조 측의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정부측이 관치금융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는 등 양측간 대화의 실마리가 마련되지 않음에 따라 정부측이 태도를 바꾸지 않는 한 극적인 타결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금융노조 파업은 고용조정 방지 및 노동조건 개선이라는 양면적 요구를 담고 있다고 판단, 금융기관 노사가 협의할 사항은 당사자간 자율결정원칙을 존중하되, 금융기관 종사자들이 장기적으로 새로운 전문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투자은행, 정크본드 등 새로운 직종 및 금융업무영역 개발을 정부측에 요구해 나가기로 했다.

자민련은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오히려 정부의 제2차 금융구조조정의 가속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정부와 금융노조 양측간 대화노력을 촉구했다.

정우택 정책위의장은 "국민 불편을 초래할 금융파업을 저지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 대화로 원만한 수습책을 찾는데 최선을 다해야 할것"이라고 촉구하고 "하지만 금융개혁의 핵심인 금융지주회사법은 금융선진화를 위해 그대로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경제적 측면에서 공적자금이 투입된 은행들이 주도하는 파업은 예금 인출 및 이로 인한 유동성 부족사태를 초래, 정부가 원하는 2차구조조정을 가속화 하는 촉매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